유용한 정보

통조림 정보

Information about Cans

통조림이란?

통조림은 간편하면서도 안전하고 경제적이며 환경친화적인 식품보존 방법입니다.

자연에서 얻은 식품 원료의 먹을 수 있는 부분만을 금속캔에 넣어 진공 밀봉하고 열처리 과정을 거쳤기에 보존제나 냉동, 냉장설비 없이 장기간 실온에서 보관할 수 있습니다. 금속캔은 100% 재활용이 가능한 친환경 포장재입니다.

통조림의 역사

통조림은 19세기 초 프랑스에서 군대 식량 개발 과정에서 상용화되었습니다. 1795년 나폴레옹 장군이 지휘하던 프랑스군은 12,000프랑의 상금을 걸고 식품을 장기간 보존할 수 있는 저장법을 찾았습니다. 요리사와 제과업자, 식품유통업자 경력을 가진 프랑스인 니콜라 아페르(Nicholas Appert)는 스프, 주스, 젤리 등 식품을 유리병에 넣고 코르크마개와 왁스로 밀봉한 뒤 끓는 물에 넣고 중탕하여 장기간 보존하는 방법을 실험했습니다

이 기술은 당시 민간에서 사용되고 있었을 것으로 추정되지만, 아페르는 이를 처음으로 산업 규모로 확장하였습니다. 1804년 세계 최초의 병조림 공장을 파리 근교에 설립하고 제품을 민간과 해군에 보급하였습니다. 마침내 1810년 프랑스 정부는 그에게 병조림 기법을 세상에 공개하는 조건으로 상금을 지급하였습니다.

같은 해, 영국의 발명가이자 상인인 피터 듀랜드(Peter Durand)는 유리병 대신 양철(주석을 도금한 철) 용기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특허를 받았으며, 이것이 금속캔을 이용한 최초의 통조림입니다. 1812년 영국인 브라이언 돈킨(Bryan Donkin)과 존 홀(John Hall)이 특허를 매입하여 그 이듬해 런던에 공장을 세우고 통조림 식품을 생산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러나 1860년대 초 루이 파스퇴르(Louis Pasteur)가 미생물의 존재를 발견하고서야 병조림이나 통조림이 식품을 장기간 보존할 수 있는 이유가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통조림이 일상화된 후에도, 통조림 따개는 발명되지 않았습니다. 1855년 영국인 로버트 예이츠(Robert Yates)가 세계 최초로 통조림 따개를 발명하고 전세계에 보급될 때까지 소비자들은 끌과 망치, 혹은 소총에 부착하는 대검으로 통조림을 따야 했습니다. 통조림 따개가 필요 없는 원터치 캔(Easy Open End)은 1957년 미국인 어니 프레이즈(Earnie Fraze)가 발명하여 통조림의 편의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통조림의 특성 및 제조과정